제주대학교LINC+사업단

캡스톤디자인

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이란?
학부생들이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설계에서 제작 및 결과물 발표까지 직접 수행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프로그램
(** 캡스톤 : 피라미드의 건축이 끝난 뒤 맨 위에 올리는 사각뿔 모양의 석조물 )
내용
팀 구성
  • - 참여학과(전공) 3∼4학년만 참여 가능(비참여학과만은 팀 구성 불가)
  • - 팀당 1명 이상의 지도교수와 3명 이상의 팀원으로 구성
  • - 다학제간 팀 구성 권장 : 2개 이상의 전공으로 구성
주제선정
  • - 참여학과(전공)과 관련된 자율과제로 운영
  • - 과제선정시 산업체 수요조사 반영한 지정과제로 운영
학생의무사항
  • -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필수
  • - 캡스톤디자인 결과물은 사업화와 연계 장려
  • - 산업체(가족회사)와 연계 권장
  • - 캡스톤디자인의 결과물로 공모전, 학회 등에서 수상할 경우 반드시 사업단에 상장 및 증빙자료 제출(특허 포함)
지원내용
  • - 재료비, 출장비, 문헌구입비, 자료인쇄비, 자문료 등 지원(회의비 집행 불가)
  • - 참여 유형에 따라 차등지원(기본 운영비 및 추가 운영비 지급)
  • - 창업 및 특허출원 등을 목적으로 할 경우 추가 운영비 지급
  • - 마일리지 지급 : 20점(학점 B-이상 이수), 팀장 3점 추가 지급
캡스톤옥션(Capstone Auction)
목적
학생들의 작품에 대하여 기업들이 참관하여 투자 결정하는 방식으로 학생과 기업간 기술적 연계점을 마련하여 옥션을 통해 기업과 지도교수 및 학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
운영방식


역경매 및 공동구매
역경매
  • - 가족회사가 주제를 제시하고 다수의 캡스톤디자인 팀이 가족회사가 제시한 주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수행하는 방식
  • - 주제를 제시한 가족회사가 최종팀을 선정
공동구매
  • - 다수의 가족회사가 공통된 기술에 대하여 학과(부)생들의 캡스톤디자인 팀을 결성하여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
  • - 하나의 캡스톤디자인 팀이 다수의 가족회사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
캡스톤디자인 수행절차